본문 바로가기
건강

배의 약용 효과 15가지

by 화약 2024. 10. 3.
728x90
반응형
SMALL
  • 배의 약용 효과
  • 배의 기침에 좋은 방법들

 

 

배의 약용효과

 

배의 약용효과

한방에서 사용되는 배의 다른 이름을 생이, 이자, 쾌과 등으로 불리는데 배는 수분이 많고 당도가 높은 과일입니다. 예부터 갈증을 해소하고 기관지와 연관된 계통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배의 한방효과는 동의보감에는 배는 맛이 달고 약 간 시며 성질은 양성이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옛날 의서에 보면 배는 열과 기침을 억제하고 갈증을 멈추게 하며 윤폐, 양심, 소담을 강화하여  창독과 술독을 푼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날로 먹으면 육부의 열을 제거하고 삶아서 먹으면 오장에 음을 더한다 하여 기침, 가래, 목감기에 민간요법으로  많이 사용되어 왔습니다. 

 

배나무 잎도 민간요법으로 약용으로 사용을 많이 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토사곽란에는 배나물 잎을 달여서 하루에 4~5회 마시면 효과가 있고 특히 어린아이가 심한 복통을 호소하면 배나무 잎을 진하게 달여서 4~5회 마시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배나무껍질도 활용을 하는데 부스럼이 생기거나 옴이 올랐을 때 배나무껍질을 달여서 마시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음은 문헌 속에서 배의 효능과 가래 기침을 다스리는 방법을 기록하여 둔 것인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당본초 - 열을 다스리고 갈증을 그치게 한다.

2. 당본초 - 배는 기침과 갈증을 멎게 한다. 잎은 곽란토사에 삶아 즙을 먹는다

3. 본초강목- 폐를 보하고 신장을 도우며 담을 제거하고 열을 내리며 종기의 독과 술독을 푼다

4. 본초강목 - 배잎도 약용으로 쓰인다. 설사와 구토가 멈추지 않을 때 배잎 달인즙을 마시게 하면 좋고 버섯에 중독이 되었을 때  효과가 있다고 한다. 복통이 심할 때는 배잎을 진하게 달여 자주 먹으면 좋다. 배잎을 짓찧어 즙을 마시면 버섯의 중독을 풀어준다.

5. 본초강목 - 배는 폐를 부드럽게 하고 심장을 시원하게 하며 담을 삭여준다. 

6. 약용식물사전- 배나무껍질을 달여 하루 10g씩 복용을 하면 이뇨, 요도, 소독약으로서 효과가 있다.

7. 약용식물사전 - 배나무 잎을 하루에 반홉씩 내복하면 이뇨에 좋다 또 과실을 불 속에 파묻어 과육이 물컹해지면 짜서 즙을 마시면 진해, 특히 백일해에 유효하다.

8. 본초비요 - 배를 많이 먹으면 냉하고 냉하면 비가 허해지고 허해지면 설사를 한다. 수유부나 허약한 사람은 먹지 않도록 한다. 

9. 성혜방 - 어린아이의 풍열에는 배즙을 내어 죽을 수어 먹이면 뛰어난 효과가 있다. 

10. 의고적방 - 담이 심한 천식에는 큰 배 한 개를 쪼개어 배의 속을 긁어낸다. 그 속에 검은콩을 채워 넣고 두 쪽을 합한 후 종이를 물에 적셔서 배를 짜서 불속에 피워둔다. 충분히 익은 후에 꺼내어 짓찧어 먹으면 특별한 효과가 있다.

11. 천금방 - 담이 많은 기침에 배즙과 생강즙을 꿀에 타서 마시면 좋다.

12. 보제방 - 배즙을 꿀에 달여서 담가두고 수시로 뜨거운 물이나 냉수 타서 마시면 갈증이 없어지고 소갈증에 좋다.

13. 식료본초 - 중풍으로 갑자기 말을 못 하는 환자에게 배를 짓찧어 즙을 내어 자주 먹인다.

14. 일용본초 - 배잎을 짓찧어 즙을 내어 마시면 버섯의 중독을 풀어준다. 

15. 적원방 - 기침으로 담이 나오고 숨이 찬데 배속을 긁어내고 검정콩을 채워 넣고 익혀서 짓찧어 떡처럼 만들어 먹으면 효과가 있다. 

 

배의 기침에 좋은 방법들 

  • 배의 씨앗 부분을 제거하고 그 안에 적당량의 꿀을 넣은 다음 물로 충분히 쪄서 매일 먹습니다.
  • 배의 씨앗 부분을 제거하고 얼음사탕을 조금 넣고 물로 30분 정도 쪄서 국물도 마시고 배도 먹는다
  • 배를 깨끗이 씻어서 씨를 제거한 다음 그 속에 은행을 넣고 충분히 쪄서 자주 먹는다.
  • 배와 생강을 같은 양으로 준비한다. 이것들을 빻아서 즙을 낸 다음 즙과 같은 양의 꿀을 넣고 달여서 고약처럼 만든 후에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신다

 

마른기침은 밤에 많이 나타나며 가래가 거의 없고  음허화 한경우이다. 음허화란 몸에 음기가 부족하여 열과 땀이 심하고 식욕이 줄며 기력이 쇠약해지는 현상을 말한다. 반면 낮에는 위열, 또는 진액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끈적하고 노란색의 가래가 많으면 몸에 열이나 습열이 많은 경우 이다. 기침과 함께 거품이 많은 하얀 가래가 많으면 몸이 차거나 습담이 많은 경우이다. 습담이란 습기가 몸에 오래 머물러 있어서 생기는 담을 말한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