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체내 독소 쌓일 때 나타나는 증상 및 해결 방법

by 화약 2024. 7. 20.
728x90
반응형
SMALL

목차

  • 체내독소란?
  • 체내독소 생성원인
  • 체내 독소 쌓일 나타나는 증상
  • 체내독소 제거에 좋은 해결 방법

 

독소
독소없는 세상이길 ~

체내독소란?

체내 독소는 우리 몸에 해로운 물질이 쌓이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중금속, 미생물의 대사산물, 완경오염물질 등을 말합니다. 독소의 종류는 균체 내 독소, 체내독소, 엔도톡신, 내독소 생체내 독소등으로 분류합니다. 

균체내독소는 병원균의 균체 내에 함유된 독소입니다. 균체 외 독소처럼 밖으로 분비가 되지 않아 배양로액 중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강한 독성은 없고 균이 죽으면 밖으로 배출이 됩니다.

 

체내 독소란 균체 성분과 분리하지 않고 결합하고 있는 세균독소로서 장티푸스균과 같이 균독소가 체외로 분비되지 않습니다. 이 또한 균이 죽은 이후 밖으로 배출이 됩니다. 

엔도톡신은 다당질, 지질, 단백질의 복합체로 그 음성균의 응용균 도는 세 폭 파괴될 때 세포벽으로부터 유리되는 고분자 독성 물질입니다. 발열이나 쇼크를 일으키며 내독소 도는 내생독소라고도 합니다. 

주로 장티푸스나 콜레라균의 독소로 체내에서 보유되어 밖으로 분비되지 않고 균성이 유독하며 균체의 분해에 의해 작용을 하는 독소입니다. 

 

생체내 독소는 유독대사 물질로 병원체가 분비합니다.  부분적으로나마 자연 발병과 공통적으로 발현되는 독소인데 이는 병든 식물체에서 살아 있는 조직에서 분리되어야 합니다. 

 

체내독소 생성원인

체내독소 생성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한경오염을 꼽을 수가 있는데요 공기 중의 오염물질이나 중금속, 화학물질 등이 호흡이나 피부접촉을 통해 체네로 들어와 쌓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원인은 식품의 첨가물로 가공식품에 포함된 방부제, 색소, 인공첨가물, 농약잔류물, 등이 체내에 축적이 되어 독소가 쌓입니다. 스트레스나 생활 습관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나 흡연, 음주, 과도한  카페인 섭취등이 체내에 독소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오염 된 물이나 식품을 섭취하면 그 안에 포함된 유해물질이 체내에 축적되어 독소를 유발합니다. 몸이 아프거나 할 때 약물을 장기 복용하게 됩니다. 항생제나 약물을 장기간 복용할 시에도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며 체내에 활성산소를 생성하거나 축적할 수 있습니다. 이때에도 독소가 쌓이는 원인이 됩니다. 여성들은 화장품과 개인 위생품을 남성보다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화장뭄이나 염색약, 샴푸등 개인 위생용품에는 독성이 많이 들어 있는 화학물질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또 체내 독소 생성원인에는 장내 미생물의 불균형 상태로 장 내에 미생물이 많이 증가하면 체내에 독소가 쌓일 수 있습니다.  

 

체내독소 쌓일 때 나타나는 증상

체내 독소가 쌓이게 되면 먼저 지속적인 피로감이 몰려옵니다. 쉬어도 쉬어도 만성 피로감이 사라지지 않고 몸이 아플 수 있습니다. 피부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이나 발진, 가려움증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체내 독소가 쌓이면 소화장애가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변비나 설사, 소화불량, 복통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말을 할 때 양치를 하였음에도 입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체내에 독소가 쌓여서 그럴 수 있습니다. 여성들 "나는 물만 먹어도 살이 쪄"라고 말하는데 이는 체내에 독소가 쌓여 있으니 과식을 하지 않았는데도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아프지 않던 관절통이나 근육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체내독소가 많이 쌓이면 숙면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밤새 잠을 못 이루어 뒤적이는 경험을 하였을 경험이 있을 텐데 이 도한 독소가 체내에 쌓였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홍조나 발열, 집중력 저하, 우울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체내독소가 쌓였을 때  해결방법

체내에 독소가 쌓였을 대 해결 방법 중 가장 먼저 규칙적인 운동을 들 수 있습니다. 운동의 중요성은 강조를 안 해도 모두 아실 텐데요 규칙적으로 요가나 산책, 또는 걷기, 수영, 헬스등 개인에게 맞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독소배출에 상당한 도움을 줍니다. 도 충분한 수분 섭취로 체내에 독소를 배출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최소 물 1.5L의 물을 권장하는데 이는 체액순환이 원활해져서 독소의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음식으로도 체내독소를 줄이고 배출을 도울 수 있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과 유산균, 녹황색채소등을 꾸준히 드시면 독소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도 따듯한 물로 반신욕을 하여 땀을 은근히 배출을 해내게 되면 땀으로도 독소가 밖으로 배출이 됩니다. 햇볕 쬐기도 독소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하루에 10분씩이라도 햇볕을 쬐며 장운동을 촉진시켜 독소배출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