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민들레와 씀바귀의 차이 와 효능13가지

by 화약 2024. 7. 3.
728x90
반응형
SMALL

목차

  • 민들레와 씀바귀의 효능
  • 씀바귀를 이요한 요리
  • 민들레와 씀바귀의 차이

민들레와 씀바귀의 효능

민들레

민들레는 세계곳곳에서 볼 수 있는 다년생 식물입니다. 어느 곳에서나 잘 자라는 특성이 있고 강한 생명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고대부터 지금까지 널리 퍼져 종류가 수백여 종에 달하는 식물입니다. 민들레는 보통 4~6월에 잎과 뿌리를 채취하여 물에 씻어 음식으로 먹기도 하고 물에 씻어 그늘에 말려 약용으로 쓰기도 합니다. 주로 유럽과 아시아가 원산지입니다. 민들레는 봄에 대표적인 식물로 노란색의 꽃을 피웁니다. 한국, 중국, 일본 등지에서 많이 분포되어 있으며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특히 요즈음 건강에 신경 쓰는 현대인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보다 자세한 민들레에 대해 살펴보실 분들을 위해 아래에 링크를 첩부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s://fullrich-1000.tistory.com/19

 

민들레의 효능 12가지

목차민들레란?민들레 효능민들레 섭취방법민들레 부작용 민들레란?민들레는 한국, 중국, 일본등에 분포하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식물입니다. 상떡잎식물로 속씨식물문의 쌍지엽과에

fullrich.osolgil-1000.com

 

씀바귀

씀바귀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식물로 산과 들의 풀밭에서 자라는 식물입니다. 이 식물은 뿌리와 잎에 있는 ㅎ하얗게 나오는 진액이 쓰다고 하여 씀바귀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씀바귀도 민들레와 같이 주로 한국, 중국, 일본등에서 분포하여 자라며 봄에 접할 수 있는 대표적인 봄철의 나물 중의 하나입니다. 씀바귀는 뿌리, 잎, 줄기 모두 식용 또는 약용으로 쓰입니다.

씀바귀
씀바귀 꽃에 앉은 벌

 

씀바귀의 효능

1.뿌리와 잎은 나물로 해 먹을 수 있으며 이눌린 성분이 있어 당뇨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주요 영양소 알리파틱 성분은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3. 피부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4. 칼슘이 많아 뼈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5. 철분이 많아 빈혈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6.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소화를 원활하게 하고 변비를 예방해 줍니다. 또한 소화력을 증진시켜 위와 장의 건강을 지키고 식욕을 돋우는 효과가 있습니다

7. 씀바귀에 들어 있는 포타슘은 혈압에도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8. 카로틴이 풍부하여 현대인들에게 꼭 필요한 눈건강과 항산화작용에 기여합니다.

9.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혈관건강을 지키고 동맥경화, 고혈압, 심근경색과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합니다.

10. 항암효과도 탁월한데 알리파틱, 이눌린성분이 암세포의 생성을 막아줍니다.

11. 아르기닌과 알라닌, 트레오닌 성분이 간기능을 개선하고 독소를 배출하는 역할을 하여 간건강을 지켜줍니다.

12. 씀바귀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체내에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13. 습진으로 고생하는 분들에게는 희소식인데요 씀바귀를 달여서 발라주면 증상이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씀바귀를 이용한 요리

씀바귀를 이용한 요리는 다양합니다. 봄철 입맛을 돋우는 씀바귀 무침, 씀바귀장아찌, 씀바귀고추장무침등 다양하게 요리에 활용해서 건강을 지며 보세요 먼저 씀바귀 무침은 씀바귀를 데쳐서 양념장과 함께 버무려 줍니다. 양념에는 고추장, 애멸치나 빠나리 액젓, 설탕, 다진 마늘, 다진 파, 통깨등을 넣어 버무려 줍니다. 씀바귀 장아찌는 씀바귀를 먼저 깨끗이 씻어놓고 물기를 뺍니다. 거기에 식초, 간장, 설탕, 소주로 절임수를 만들어 줍니다. 씀바귀를 용기에 담고 절임수를 부어주고 뜨지 않게 무거운 것으로 눌러 놓습니다. 청양고추나 마늘대를 추가하면 또 다른 맛을 내어 줍니다. 

씀바귀 고추장 무침은 씀바귀를 데쳐서 양념장과 함께 버무려 줍니다. 양념에 고추장, 액젓, 식초, 다진 마늘, 참기름, 다진 파, 깨소금을 넣고 씀바귀와 함께 버무려 줍니다. 

 

민들레와 씀바귀의 차이

민들레와 씀바귀는 봄철 대표적인 나물로 그 특징이나 약효가 비슷하여 구별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그 차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민들레

민들레는 잎은 톱니모양처럼 생긴 톱니잎으로 깃꽃모양이며 삼각형을 실로 꿰어 놓은 듯한 모양입니다. 줄기를 감싸고 있는 특이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꽃은 노란색, 또는 흰색이며 씀바귀보다 일찍 피고 크기도 더 큽니다. 뿌리와 잎모두 식용으로 쓰이며 뿌리는 약용으로도 쓰입니다. 

 

씀바귀 

잎이 길쭉하게 자라며 가장자리가 민들레는 뾰족한 톱니모양인데 씀바귀는 매끈합니다. 줄기가 없어서 잎만 땡에 펼쳐져있게 보입니다. 꽃은 노란색이며 5월경에 피고 민들레보다 1~2달 정도 늦게 핍니다. 뿌리, 잎, 줄기잎모두 약용으로 쓰입니다. 

 

728x90
반응형
LIST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추의 효능 10가지와 요리법  (0) 2024.07.04
고들빼기 효능 6가지  (0) 2024.07.04
민들레의 효능 12가지  (0) 2024.07.02
양압기를 써야하는 이유  (0) 2024.07.01
독소 제거에 좋은 음식들  (2) 2024.06.27